비고츠키의 협력학습
비고츠키는 협력학습을 강조하였습니다. 협력학습의 종류로는 안내된 참여, 스캐폴딩, 도제 그리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있습니다. 안내된 참여란 유아에게 성인과 같은 수준의 문제를 제공하고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스캐폴딩이란 학생이 혼자서 할 수 없는 과제를 도와주는 것입니다.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스캐폴딩을 점진적으로 철회해야 합니다. 도제란 전문가와 함께 과제를 수행해보는 것입니다. 인지적 도제는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과 과제에 대해 사고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문제 해결의 전 과정을 재현해 보고 문제 해결의 기본 틀을 제시하며 학생의 독자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스캐폴딩을 조금씩 줄입니다. 마지막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입니다. 예시로는 학급 토의, 상호 교수, 협동학습, 또래에 의한 개별지도 등이 있습니다.
피아제 vs 비고츠키
피아제 | 비고츠키 | |
문화 | 인지발달의 문화 보편성 | 인지발달의 문화 상대성 |
강조점 | 탐색, 개별성, 주관적 구성 | 사회적 상호작용, 맥락적 관점 |
언어발달 |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사회적 언어로 발달함 | 사회적 언어, 사적 언어, 내적 언어 순으로 발달함 |
상호작용 | 수준이 비슷한 또래와의 상호작용 | 수준이 높은 또래, 성인과의 상호작용 |
교사의 역할 | 교사의 소극적 역할 | 교사의 적극적 역할 |
언어와 사고 | 사고>언어 | 언어와 사고는 같이 발달함 |
학습과 발달 | 발달>학습 | 학습>발달 |
학습방법 | 토의, 토론 강조 | 탐구, 실험 강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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