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이론/발달

비고츠키에 대해 알아보자(11) - 협력학습,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비교

by 오구님 2022. 10. 3.

비고츠키의 협력학습

비고츠키는 협력학습을 강조하였습니다. 협력학습의 종류로는 안내된 참여, 스캐폴딩, 도제 그리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있습니다. 안내된 참여란 유아에게 성인과 같은 수준의 문제를 제공하고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스캐폴딩이란 학생이 혼자서 할 수 없는 과제를 도와주는 것입니다.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스캐폴딩을 점진적으로 철회해야 합니다. 도제란 전문가와 함께 과제를 수행해보는 것입니다. 인지적 도제는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과 과제에 대해 사고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문제 해결의 전 과정을 재현해 보고 문제 해결의 기본 틀을 제시하며 학생의 독자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스캐폴딩을 조금씩 줄입니다. 마지막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입니다. 예시로는 학급 토의, 상호 교수, 협동학습, 또래에 의한 개별지도 등이 있습니다.

피아제 vs 비고츠키

  피아제 비고츠키
문화 인지발달의 문화 보편성 인지발달의 문화 상대성
강조점 탐색, 개별성, 주관적 구성 사회적 상호작용, 맥락적 관점
언어발달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사회적 언어로 발달함 사회적 언어, 사적 언어, 내적 언어 순으로 발달함
상호작용 수준이 비슷한 또래와의 상호작용 수준이 높은 또래, 성인과의 상호작용
교사의 역할 교사의 소극적 역할 교사의 적극적 역할
언어와 사고 사고>언어 언어와 사고는 같이 발달함
학습과 발달 발달>학습 학습>발달
학습방법 토의, 토론 강조 탐구, 실험 강조

함께 보면 좋은 글

피아제에 대해 알아보자(2) - 발달과 학습의 관계, 인지발달의 요인

피아제에 대해 알아보자(3) - 인지발달

비고츠키에 대해 알아보자(2) - 교육과 발달의 관계, 인간 정신활동의 구성

비고츠키에 대해 알아보자(3) - 언어와 인지의 발달과정, 언어교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