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계설정의 유형
비계설정의 유형으로는 관심 끌기와 흥미 유발하기, 과제의 크기 줄이기, 방향 유지하기, 과제의 주요 특성 표기하기, 좌절감 조절하기, 시범 보이기가 있습니다. 관심 끌기, 흥미 유발하기 유형은 과제가 요구하는 것에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도록 접근시키는 것입니다. 과제의 크기 줄이기 유형은 과제 해결에 필요한 하위 행위의 수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방향 유지하기 유형은 목표 의식이 약해지지 않도록 동기를 유지하고 다음 단계로 도전할 수 있도록 방향감을 지속시켜주는 것입니다. 과제의 주요 특성 표기하기 유형은 학습자가 산출한 것이 과제의 요구에 맞는 것인지 지적해주는 것입니다. 좌절감 조절하기 유형은 과제 해결 중에 생기는 좌절감을 완화시켜 주는 것입니다. 시범 보이기 유형은 과제 해결방법에 대한 시범과 모델링입니다.
비계설정의 단계(근접발달지대에서의 4단계 순환모형)
갈리모어와 트랍은 비계설정의 단계를 보여주는 근접발달지대에서의 4단계 순환모형을 타인 조절, 자기 조절, 자동화, 재순환 단계로 제시하였습니다. 타인 조절 단계는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에 의존하는 단계입니다. 자기 조절 단계는 개인 간 수준에서 개인 내 수준으로 변화하는 과정입니다. 자기중심적 언어를 통해 과제를 수행합니다. 자동화 단계는 근접발달지대로부터 빠져나와 타인의 도움이나 자기중심적 언어가 필요하지 않은 단계입니다. 수행은 더 이상 발달하지 않습니다. 재순환 단계는 과제수행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근접발달지대로 돌아가는 단계입니다. 수행능력의 회복을 위해서는 보다 유능한 타인으로부터 언어적인 통제를 구하는 행위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비계설정의 단계(우드, 브루너, 로스)
우드, 브루너, 로스는 비계설정을 0단계부터 5단계까지의 단계로 나누었습니다. 0단계는 아무 도움을 주지 않는 단계입니다. 1단계는 일반적인 언어자극을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는 구체적인 언어 자극을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3단계는 학습 자료를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4단계는 학습 자료를 준비해주는 단계입니다. 5단계는 사용 방법을 시연해주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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