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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이론/발달

비고츠키에 대해 알아보자(9) - 상징놀이

by 오구님 2022. 10. 2.

비고츠키의 상징놀이

비고츠키는 상징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상징놀이의 놀이 조건은 상상의 상황을 창조하고 역할을 택해 실행하며 특정 역할에 따라 정혜진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피아제는 가상 놀이를 기호적 기능을 연습하는 동화적 활동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상징놀이의 교육적 가치

상징 놀이의 교육적 가치로는 추상적 사고의 발달, 근접발달지대의 창출, 만족지연 능력 증진, 자기 조절력 증진, 탈중심화 촉진, 상호 주관성 증진과 동기에 영향을 주는 것이 있습니다.

추상적 사고의 발달

추상적 사고는 구체물이 없어도 그 대상을 사고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아동은 가상놀이에 참여하며 사물과 의미를 분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추상적 사고가 발달합니다.

근접발달지대의 창출

놀이 상황에서는 실수가 허용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능력보다 높은 수준의 행위를 상징놀이를 통해 연습하게 됩니다. 유아의 실수는 잠재적 발달 수준, 근접발달지대를 보여줍니다. 교사는 비계설정을 위해 놀이 상황을 관찰하고 적절한 도움을 제공해야 합니다.

만족지연 능력 증진

현실에서 통제때문에 하지 못하는 행동들을 상징놀이를 통해 해 볼 수 있습니다.

자기 조절력 증진

상징놀이는 역할과 규칙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적 규칙을 습득할 수 있고 자기 조절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규칙을 통해 놀이 상황에서 요구되는 역할과 규칙에 따르는 자기 조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탈중심화 촉진

자신의 행동과 친구의 행동을 생각해야 상징 놀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사 역할을 하는 친구 입장을 이해해야 환자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반성적 사고의 발달을 이끕니다.

상호 주관성 증진

상징놀이 시 놀이 주제와 역할에 대한 상호 주관성이 형성됩니다.

동기에 영향을 줌

장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기 목표들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인식할 수 있고 반응적 행동에서 의도적 행동으로 전이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 놀이를 위해서 여권과 비행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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