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이론/발달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 교육원리, 교육방법, 교육내용

by 오구님 2022. 10. 4.

브루너의 표상 이론

브루너의 표상 이론이 이야기하는 교육 목적은 교과목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루너의 표상 이론을 적용한 교육 원리, 교육 방법, 교육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원리

표상 이론에서 이야기하는 교육 원리로는 학습 의욕의 고취, 지식의 구조화, 지식의 계열화, 강화 그리고 탐구적 사고의 절차가 있습니다. 학습의욕의 고취 원리는 너무 쉽거나 어려운 과제는 탐구를 자극하지 못하므로 최적 수준의 불확실성을 제공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지식의 구조화 원리는 학습내용을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단순화시켜 제시할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구조의 이해는 교과목의 내용을 쉽게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식의 계열화 원리는 지식을 성장하는 아동의 지적 수준에 맞게 제공한다면 어려운 개념이라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표상 이론의 강화 원리는 외적 보상보다 내적 보상을 중시합니다. 탐구적 사고의 절차 원리는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교육과정 조직 원리

표상이론에서 이야기하는 교육과정 조직 원리로는 나선형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나선형 교육과정이란 교육내용이 반복되면서 심화되고 확대되도록 구성하는 교육과정입니다.

교육방법

표상 이론에서는 발견학습을 중요시합니다. 발견학습이란 학습자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예측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발견학습에서 분석적 사고와 집단적 사고는 상호보완적 역할을 하며 중요합니다. 분석적 사고란 수학이나 놀이에 바탕을 둔 면밀한 연역적 추리가 관련되는 사고이고 직관적 사고란 배경지식에 의해 일어나 나는 직관적 통찰이며 형식적, 논리적 추리과정이나 증명, 분석을 취하지 않고 사태가 지니고 있는 전체적인 구조나 의미를 파악하는 행위입니다.

발견학습의 과정

발견학습의 과정으로는 탐색 및 문제 파악 단계, 자료 제시 및 관찰 탐색 단계, 자료 추가 제시 및 관찰 탐색 단계, 관찰된 규칙성으로부터 개념을 일반화하는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단계, 학생이 학습한 추상적인 개념을 확장시키거나 응용하는 적용 및 응용 단계가 있습니다.

발견학습의 필요성과 장점

지식이 너무 방대하여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없고 지금도 새로운 지식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발견학습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발견학습의 장점으로는 지적 능력을 증진시키고 외적 보상을 위한 학습을 발견의 기쁨을 통한 내적 보상으로 바꾸어주며 발견하는 방법과 탐구의 방법을 학습할 수 있게 해 주고 기억을 회상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교육 내용

발견학습의 교육 내용은 지식의 구조입니다. 지식의 구조란 학문의 기초를 이루는 일반적인 아이디어나 기본개념 및 원리를 뜻합니다. 지식의 구조 교육의 효과로는 학습주제를 이해하기 쉽고 기억을 오랫동안 지속시킬 수 있으며 전이하는 힘이 커 다른 곳에 적용시킬 수 있고 초보적인 지식과 진보된 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혀준다는 점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알아보자(1) - 발달관

브루너에 대해 알아보자(3) - 패턴의 유형, 교육과정 시각화 이론(호반), 대리적 학습경험(올젠)

브루너에 대해 알아보자(4) - 데일의 경험의 원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