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표상이론
표상이론에서는 인지발달은 표상 능력의 변환이라고 주장합니다. 표상이론에서는 유아들의 이해 수준에 따라 교재를 제공하는 방법이 달라져야 하고 난이도가 높은 지식이라도 교재를 다르게 하면 유아들도 탐구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표상의 종류
피아제의 발달 이론에서의 각 단계마다 표상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단계는 동작적 표상, 전조작기 단계는 영상적 표상, 구체적 조작기 단계는 상징적 표상과 짝지어집니다.
동작적 표상
동작적 표상은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시기에는 감각을 통해 구체적인 물체를 조작하고 사물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탐구합니다. 이 시기에는 직접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적 표상
영상적 표상은 피아제의 전조작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시기에는 사진, 그림, 도표같은 시각적, 감각적 정보를 통해 정보를 조직합니다. 영상적 표상을 위해서는 이중표상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중표상능력이란 한 물체를 동시에 2가지의 다른 측면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신발 사진을 보고 사진이면서 신발을 표현한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상징적 표상
상징적 표상은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시기에는 언어나 기호 등 약속된 표현을 사용하여 경험, 생각, 과거, 현재, 미래를 표현합니다. 또한 표현과 의미가 항상 같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 예시로는 약속된 색을 보고 움직이는 청기백기 게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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