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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이론/발달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알아보자(1) - 발달관

by 오구님 2022. 10. 3.

브루너의 표상이론

표상이론에서는 인지발달은 표상 능력의 변환이라고 주장합니다. 표상이론에서는 유아들의 이해 수준에 따라 교재를 제공하는 방법이 달라져야 하고 난이도가 높은 지식이라도 교재를 다르게 하면 유아들도 탐구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표상의 종류

피아제의 발달 이론에서의 각 단계마다 표상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단계는 동작적 표상, 전조작기 단계는 영상적 표상, 구체적 조작기 단계는 상징적 표상과 짝지어집니다.

동작적 표상

동작적 표상은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시기에는 감각을 통해 구체적인 물체를 조작하고 사물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탐구합니다. 이 시기에는 직접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적 표상

영상적 표상은 피아제의 전조작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시기에는 사진, 그림, 도표같은 시각적, 감각적 정보를 통해 정보를 조직합니다. 영상적 표상을 위해서는 이중표상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중표상능력이란 한 물체를 동시에 2가지의 다른 측면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신발 사진을 보고 사진이면서 신발을 표현한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상징적 표상

상징적 표상은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시기에는 언어나 기호 등 약속된 표현을 사용하여 경험, 생각, 과거, 현재, 미래를 표현합니다. 또한 표현과 의미가 항상 같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 예시로는 약속된 색을 보고 움직이는 청기백기 게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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