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이론/발달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알아보자(3) - 패턴의 유형, 교육과정 시각화 이론(호반), 대리적 학습경험(올젠)

by 오구님 2022. 10. 4.

패턴의 유형

패턴의 유형으로는 운동적 패턴, 청각적 패턴, 시각적 패턴이 있습니다. 운동적 패턴은 몸으로 움직임을 반복하여 만드는 규칙성이고 청각적 패턴은 말이나 소리를 반복하여 만드는 규칙성이며 시각적 패턴은 기호, 물체, 그림 등의 반복을 통해 만드는 규칙성입니다. 패턴의 전이란  패턴을 다른 유형의 패턴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브루너의 표상 이론과 관련된 이론들

브루너의 표상이론과 관련된 이론들로 호반의 교육과정 시각화 이론, 올젠의 대리적 학습경험 이론 그리고 데일의 경험의 원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데일의 경험의 원추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소개하겠습니다.

호반의 교육과정 시각화 이론

호반의 교육과정 시각화 이론은 구체적인 자료에서 추상적인 자료로의 발달을 보여줍니다. 실제 장면, 실물, 모형 및 표본, 무성영화, 슬라이드, 그림 및 사진, 지도, 도표, 언어 순서로 점차 발달합니다.

올젠의 대리적 학습경험 이론

올젠의 대리적 학습경험 이론은 직접 경험에서 언어적 경험으로 가는 발달 단계를 보여줍니다. 1단계는 지역사회 경험을 통한 직접적 학습입니다. 예시로는 면담, 견학, 현장실습, 지역사회활동이 있습니다. 2단계는 표현적 활동을 통한 직접적 학습입니다. 예시로는 미술활동, 연극, 조립, 수집 등이 있습니다. 3단계는 시청각 자료를 통한 대리 학습입니다. 예시로는 지도, 실물, 모형, 사진, 슬라이드, 영화, 라디오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4단계는 언어를 통한 대리 학습이 있습니다. 예시로는 책, 잡지, 신문, 강의 등이 있습니다.

시청각 자료

올젠의 대리적 학습경험 이론에서는 학교에서 지역 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시청각 자료란 시각과 청각에 직접 호소할 수 있는 교구를 뜻합니다, 시청각 자료의 장점으로는 복잡한 상황을 단순화시킬 수 있고 과거의 사건을 현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으며 먼 곳의 사건을 현실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시청각 자료를 사용할 때의 유의점으로는 교육목적, 학습자의 발달단계, 흥미, 경험 등을 토대로 선택해야 하며 사전에 준비를 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알아보자(1) - 발달관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 교육원리, 교육방법, 교육내용

브루너에 대해 알아보자(4) - 데일의 경험의 원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