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이론/발달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알아보자(4) - 데일의 경험의 원추

by 오구님 2022. 10. 5.

데일의 경험의 원추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브루너의 표상 이론과 관련된 이론으로는 데일의 경험의 원추 이론이 있습니다. 경험의 원추 이론은 구체적인 경험에서 추상적인 경험으로의 발달을 보여줍니다. 경험을 원추 이론을 적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으로는 데일이 나열한 것이 실제 수업의 진행순서를 나열한 것은 아니고 어떤 경험이 다른 경험보다 계속적으로 더 유용하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경험의 원추 이론의 단계

경험의 원추 이론의 단계는 행동적 단계, 영상적 단계, 상징-추상적 단계가 있습니다. 행동적 단계에서 상징-추상적 단계로 갈수록 점차 구체적인 경험에서 추상적인 경험을 보여줍니다.

행동적 단계

행동적 단계는 직접적인 경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행동적 단계는 목적적 경험, 구성된 경험, 극화된 경험을 포함합니다. 목적적 경험은 직접 경험하는 것입니다. 이는 개념적으로 학습했던 내용을 명확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각적인 교수 매체를 많이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성된 경험은 고안된 경험이라고도 이야기하며 모의 사물을 통한 경험입니다. 장점으로는 꼭 필요한 경험만을 골라서 제공해줄 수 있으며 실물이 너무 크거나 직접 만질 수 없을 때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직접 경험보다는 실감 나고 생생한 경험을 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극화된 경험은 역할놀이를 통한 경험입니다. 학습 현장에서 역사 경험, 거리가 먼 곳에서 해야 하는 경험 등 시간적, 개념적으로 쉽게 다를 수 없는 경우 활용됩니다.

영상적 단계

영성적 단계는 매체를 통한 간접적 경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적 단계는 시범, 견학, 전시, TV, 영화, 녹음/라디오/사진을 포함합니다. 시청각적 경험 중 가장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시범은 여러 가지 교수 매체를 함께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견학은 일상생활 경험 속에서 대략 훑어보고 오는 것입니다. 실생활 그대로의 상황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주어진 학습목표와 관계가 없는 경험을 줄 수 있다는 단점 또한 있습니다. 또한 철저한 사전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전시는 큐레이터가 의도적으로 조합해 놓은 것입니다. 시범이나 견학은 시청각적 경험의 대상이 동적이라는 것과 반대로 전시는 시청각적 경험의 대상이 정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시되는 것들은 그 자체가 하나의 교수 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 TV영화는 동적인 시청각 경험을 통해 인상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TV는 지금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즉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영화보다 직접적인 매체입니다. 사진 ,그림, 라디오, 녹음은 시각적 요소나 청각 정류소에서 한 가지씩만 가지고 있어 추상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성이 높고 교육 목표의 부적합한 요소들을 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징-추상적 단계

상징-추상적 단계는 언어와 시각 기호를 통한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각적 상징매체는 지도, 도표, 도해 등이 있습니다. 언어적 상징 매체는 말과 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거의 모든 사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알아보자(1) - 발달관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 교육원리, 교육방법, 교육내용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알아보자(3) - 패턴의 유형, 교육과정 시각화 이론(호반), 대리적 학습경험(올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