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이론/발달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 프로젝트 스펙트럼,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 수업도입 전략

by 오구님 2022. 10. 6.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능은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이야기하는 교육목적은 적성을 발견하고 학습과 직업에서 성공하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젝트 스펙트럼, 다중지능이론에서 이야기하는 교육 방법, 교사의 역할, 수업 도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젝트 스펙트럼이란 아동에 다중지능을 발견하고 향상하기 위한 취학 적응 프로그램입니다.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장점으로는 의미 있는 특정 상황에 맞게 구성된 게임으로 유아의 참여를 유도하고 교육 과정과 평가를 분리시키지 않아 평가를 정규수업에 쉽게 통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지능 영역들을 공정하게 평가하고 장점을 살려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교육방법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교육방법으로는 개별화 교육, 수행평가, 프로젝트 수업, 도제, 통합적 접근 그리고 실물 자료가 있습니다.

개별화 교육

각자 가지고 있는 지능과 능력, 배우는 방법이 다르고 지능의 양이 방대해져 모든 것을 다 배울 수 없기 때문에 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고 각자의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개별화 교육을 해야 합니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기존의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강조하는 획일적인 학교보다 개인 중심의 학교를 강조합니다.

과정 중심 수행평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는 학생의 학습결과물을 평가하기보다는 실제 수행능력을 파악하는 과정 중심 수행 평가를 강조합니다. 개인 간의 차이보다는 개인 내 차이에 초점을 두어서 개별 학생의 잠재력을 발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수업이란 학생이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입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모든 영역의 지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다양화하고 이들을 종합하여 제시합니다. 스펙트럼 프로파일이란 학생의 총체적 활동을 기록한 보고서입니다.

도제

도제란 전문가와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통합적 접근

통합적 접근이란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전 영역의 지능이 고루 계발되도록 운영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여 학습과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실물자료

실물 자료는 직접 경험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실물 자료는 학생의 지능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교사의 역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이야기하는 교사의 역할로는 학생 지능의 평가자, 교육과정 설계자, 학문에서의 핵심 개념에 대해 깊이 다루기, 학교와 사회의 중재자가 있습니다. 학생 지능의 평가자는 다양한 측정 방법으로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역할입니다. 교육과정 설계자는 학생의 특징에 맞는 교육과정과 수업방법을 설계하는 역할입니다. 학문에서의 핵심 개념에 대해 깊이 다루기는 양보다는 깊이 있는 개념을 프로젝트 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 등을 통해 다루는 역할입니다. 학교와 사회의 중재자는 지역사회가 유아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보는 역할입니다.

수업 도입 전략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서 이야기하는 수업 도입 전략으로는 설명을 제시하면서 도입하는 전략인 구술식 도입 방법, 특정한 상황의 구성요소를 비교하며 도입하는 전략인 논리적 도입 방법, 수치와 숫자를 제시하면서 도입하는 전략인 수량적 도입 방법, 의문을 제시하면서 도입하는 전략인 근원적인 도입 방법, 감각적인 비교나 비유 등의 방법을 사용하면서 도입하는 전략인 미학적인 도입 방법, 사전 개념이나 경험을 회상하거나 자료를 다루어보며 도입하는 전략인 경험적인 도입 방법, 모둠학습, 토론 등을 의미하는 협력적인 도입 방법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알아보자(1) - 지능의 특징, 지능의 유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