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보면 좋은 글
주요 발달이론들의 배경은 무엇일까? - 철학적 기초, 인간관, 발달관
성숙주의에 대해 알아보자(1) - 교육방법, 집단구성, 교사의 역할
행동주의
행동주의는 발달을 바라보는 관점 중 하나로 성숙주의와 주로 비교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행동주의의 인간관, 발달관, 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고 행동주의 이론들 간 차이점을 간단하게 비교하는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인간관
행동주의의 인간관은 로크의 백지설 입장입니다.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사회구조 유지 수단으로써의 기능성을 중시하며 외현적인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가집니다. 행동주의는 인간을 기계에 비유합니다. 인간은 수동적인 존재이고 인간의 행동은 조작적인 환경의 개입에 의해 형성되며 통제와 예측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발달관
행동주의에서는 양적 발달을 중시합니다. 양적 발달이란 발달은 체계적인 학습의 누적에 의한 양적인 점진적 변화의 과정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행동주의에서 이야기하는 발달은 조건화와 모방의 원리에 기초하는 예측과 통제가 가능한 학습의 결과입니다.
학습방법
행동주의의 교육목적은 학문적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입니다. 학습방법으로는 학습 내용을 위계화하고 순서화하여 단계별로 제시하는 프로그램 학습, 직접적 교수법, 반복 연습, 강화와 보상을 활용한 행동수정 기법이 있습니다. 행동주의에서는 정확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과 논리적인 문장에 대한 훈련을 강조하였습니다. 부호 중심 접근법이 이러한 행동주의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행동주의에서는 단일 연령끼리 집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봅니다.
교사의 역할
행동주의에서 강조하는 교사의 역할은 직접 교수방법입니다. 그리고 유아의 행동을 지시, 수정, 강화하며 목표의 달성을 강조하는 형식적 평가방법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평가방법의 예로는 검사법이 있습니다.
행동주의 이론 간 비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개념은 반사적인 행동을 습관화하는 것이 하나의 학습 과정이라고 보았습니다. 자극을 통한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개념은 자발적인 행동에 강화나 벌을 주어서 증가 및 감소시키는 과정이 학습 과정이라고 보았습니다. 반응을 통한 자극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직접 강화뿐 아니라 관찰, 모방, 대리 강화를 통해서도 행동을 학습시킬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학습을 행동의 변화로 본 것입니다.
'유아교육이론 >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블로프에 대해 알아보자(2) - 고전적 조건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0) | 2022.09.13 |
---|---|
파블로프에 대해 알아보자(1) - 고전적 조건화의 과정 (0) | 2022.09.13 |
게젤에 대해 알아보자(4) - 교사의 역할, 시사점, 한계점 (0) | 2022.09.12 |
게젤에 대해 알아보자(3) - 준비도, 결정적 시기 (0) | 2022.09.12 |
게젤에 대해 알아보자(2) - 성숙의 원리 (0) | 2022.09.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