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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젤의 교육방법
게젤은 성숙에 따른 교육을 해야 한다는 교육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젤은 환경의 영향을 최소한으로 인정하고 적기교육을 강조하였습니다. 게젤의 교육방법을 이야기할 때는 발달방향의 원리, 상호적 교류의 원리,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개별적 성숙의 원리, 자기규제의 원리 총 5가지로 정리되는 성숙의 원리와 준비도 개념, 결정적 시기 개념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 성숙의 원리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성숙의 원리
성숙의 원리로는 발달방향의 원리, 상호적 교류의 원리,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개별적 성숙의 원리 그리고 자기규제의 원리가 있습니다.
발달 방향의 원리
발달 방향의 원리란 발달은 정해진 순서를 따라 일어난다는 원리 니다. 상부에서 하부 순서대로 발달하는 두미 발달, 중심에서 세부 순서대로 발달 하는 근원 발달, 대근육에서 소근육 순으로 일어나는 발달이 그 예시입니다.
상호적 교류의 원리
상호적 교류의 원리는 인간은 왼쪽과 오른쪽 중 한쪽이 발달한 후 통합되어 균형을 이룬다는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3세는 내향적이고 4세는 외향적이며 5세는 균형을 이룹니다.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는 약간의 불균형이 더 기능적이라는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강직성 목반사나 왼손잡이, 오른손잡이 등이 있습니다 영유아는 처음에 양손을 사용하다 점차 편한 방향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개별적 성숙의 원리
개별적 성숙의 원리는 모든 아동들이 동일한 순서의 발달 단계를 거치나 성장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내용의 원리입니다. 사람은 유전적 기제의 차이로 인해 개인차가 나타납니다. 개인 간 발달적 차이란 개인마다 성장속도의 차이가 있음을 뜻하며 개인 내 발달 영역 간 차이란 신체기관의 발달 속도의 차이를 뜻합니다.
자기규제의 원리
자기규제의 원리란 유아가 너무 빨리, 너무 많이 배우도록 강요 받을 때 유아 내부에서 스스로 저항하는 힘이 있다는 원리입니다. 유아는 스스로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 가는 능력이 있습니다. 자기규제 매커니즘이란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 하지 않도록 행동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는 적기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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