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전조작기
2~7세에 해당하는 단계인 전조작기는 2~4세에 해당하는 전개념적 사고기와 4~7세에 해당하는 직관적 사고기로 나뉩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전개념적 사고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관적 사고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관적 사고기(4~7세)
직관적 사고기에는 감각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외적 직관을 형성합니다. 그러나 지각적 개념, 전환적 추론, 인과 개념에서 중심화 현상이 나타납니다. 직관적 사고기의 특징으로는 보존 개념, 분류화, 서열화, 공간 개념 그리고 마술적 사고가 있습니다.
보존 개념
보존 개념이란 어떤 대상의 외향이 바뀌어도 그 속성은 바뀌지 않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보존 개념의 구성요소는 동일성, 보상성, 가역성이 있습니다 동일성이란 더하거나 뺀 것이 없으므로 같다는 개념입니다. 보상성이란 하나가 줄어든 대신 하나가 늘어나면 같다는 개념입니다. 가역성은 거꾸로 뒤집으면 같다는 개념입니다. 전조작기에 보존 개념이 형성되지 않는 이유로는 한 요소에 집중하여 그 외의 다른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지 못하는 특징인 중심화, 사물의 지각적 속성에 의해 대상이나 사태의 성격을 판단하는 사고인 직관적 사고, 사고의 견고성으로 인해 이전의 상태로 되돌려 생각하지 못하는 성질인 비가역성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전조작기에는 정지된 상태에 집중하여 같은 양을 옮겼다는 전환 상태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분류화
분류화란 유사성과 공통 범주를 찾아내는 능력입니다. 직관적 사고기에 나타나는 분류화는 시각적 분류와 단일 차원 분류입니다. 시각적 분류는 지각적 속성에 의한 분류입니다. 단일 차원 분류는 1가지 속성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전조작기에는 유목 포함 개념을 획득하기 어렵습니다.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는 중심화로 인하여 사물 한 개가 여러 유목에 속할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서열화
서열화는 특정 속성에 따라 요소들을 계열적인 순서로 배열하는 능력입니다. 전조작기에는 시행착오와 오류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구체적 조작기에는 가능합니다. 전조작기에는 B가 A보다 크고 C가 B보다 큰 경우 C가 A보다 크다는 것을 이해하기보다는 A와 B가 단순히 둘 다 작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기에는 이행성의 원리를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공간 개념
공간 개념은 이상학적 공간 개념, 투사적 공간 개념, 유클리드 공간 개념 순으로 발달합니다. 이상학적 공간 개념은 위치, 방향, 거리 등과 관련된 개념이고 투사적 공간 개념은 시점의 변화에 따른 도형의 변화이며 유클리드 공간 개념은 점, 선, 면, 각 등 도형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마술적 사고
마술적 사고란 현실과 상상을 혼동하는 사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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