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보면 좋은 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 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자(3) - 놀이, 교사의 역할, 에릭슨과 프로이트의 차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내적 본능 및 욕구와 외적 문화적·사회적 요구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심리·사회적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계속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자아의 자율적 기능을 중시하였으며 발달단계에서 관계를 강조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후성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서는 발달에 대한 기초 순서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에 의해 각 부분에는 특별한 상승기가 있고, 궁극적으로 통합된 전체로 발달한다고 보는 후성설을 강조합니다.
발달적 위기
발달적 위기란 개인이 각 발달단계에서 직면하게 되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뜻합니다. 양극단의 위기를 적절하게 경험할 때 자아정체감의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발달적 위기의 해결 여부와 상관없이 일정 연령에 도달하면 다음 단계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 단계에서 해결을 못한 위기는 이후 자아통합감을 이루고자 할 때 장애가 됩니다. 이는 단계에 맞는 교육을 해야 하는 근거가 되어줍니다.
'유아교육이론 >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자(3) - 놀이, 교사의 역할, 에릭슨과 프로이트의 차이 (0) | 2022.09.09 |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 발달단계 (0) | 2022.09.08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자(8) - 발달단계 (0) | 2022.09.08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자(7) - 그 외의 방어기제 (0) | 2022.09.07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자(6) - 가벼운 이미지 왜곡수준의 방어기제, 부인하는 수준의 방어기제, 주요 이미지 왜곡 수준의 방어기제, 행동 수준의 방어기제 (0) | 2022.09.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