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이론/발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자(3) - 놀이, 교사의 역할, 에릭슨과 프로이트의 차이

by 오구님 2022. 9. 9.

함께 보면 좋은 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자(1) - 후성설, 발달적 위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 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이야기하는 놀이 단계, 교사의 역할, 에릭슨과 프로이트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놀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는 성격 발달은 놀이를 통해 이룰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에릭슨은 놀이를 자기 세계의 놀이 단계, 미시 영역의 놀이 단계, 거시 영역의 놀이 단계 총 3단계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자기 세계의 놀이 단계

자기 세계의 놀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몸을 통한 놀이를 합니다. 이때 신체와 감각 운동적 기능을 연습하게 되고, 이를 통해 정체성이 형성됩니다. 자신의 몸을 통한 놀이는 손 관찰하기, 팔다리 움직이기, 뒤집기, 기어가기 등이 있습니다.

미시 영역의 놀이 단계

미시 영역의 놀이 단계에서는 사물과 놀잇감을 이용한 놀이를 합니다. 이는 통제감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물과 놀잇감을 이용한 놀이는 인형놀이, 자동차 굴리기 놀이 등이 있습니다.

거시 영역의 놀이 단계

거시 영역의 놀이 단계에서는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또래와 상호작용을 하는 놀이를 합니다. 이는 사회관계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또래와 상호작용을 하는 놀이는 친구들과 함께 하는 소꿉놀이, 역할놀이 등이 있습니다.

교사의 역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통해 알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을 4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 유아의 상상력 발달을 위한 환경과 활동을 제공하고 유아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둘째, 행동의 사회적 기준에 따라 명확한 한계를 제시합니다. 셋째, 놀이와 탐색을 격려하고 유아의 질문에 성의 있게 대답합니다. 넷째, 관찰을 통해 유아의 발달적 위기를 파악하고 도움을 줍니다.

에릭슨과 프로이트의 차이

프로이트는 원초아의 발달적 부산물로써 자아가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에릭슨은 자아는 출생 시부터 존재한다고 보았습니다. 프로이트의 중점사항은 리비도의 충족 방식이었으나 에릭슨의 중점사항은 사회문화적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한 자아의 극복 방식이라는 점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 충동, 인성의 구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