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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이론/발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 발달단계

by 오구님 2022.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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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 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서는 발달단계를 연령을 기준으로 총 8단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신뢰감 대 불신감

신생아기는 신뢰감 대 불신감 단계입니다. 주요 사건은 섭식이며 기본 덕목은 희망입니다. 이 시기는 부모의 일관되고 반응적인 양육이 중요합니다. 영아의 신체적·심리적 욕구의 충족은 곧 신뢰감 발달로 이어집니다. 충족이 되지 않는 경우 불신감 발달로 이어집니다. 신뢰감과 불신감의 균형있는 형상은 희망이 됩니다. 희망이란 부모가 지금 당장은 반응을 보이지 않더라도 곧 영아의 요구에 응할 것이라는 믿음입니다.

자율성 대 수치심

영아기는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입니다 주요 사건은 배변 훈련이며 기본 덕목은 의지입니다 자율신경계가 발달하며 통제를 성공했을 때 자율성을 획득합니다. 그러나 통제를 못 할 경우 수치심과 회의감을 얻게 됩니다. 자유로운 탐색 기회를 제공할 경우 자율성이 형성됩니다. 그러나 과잉보호 할 경우 회의와 수치심이 형성됩니다. 자율성은 신체 조절력과 연결됩니다. 프로이드의 경우 항문의 근육조절력과 연결된다고 보았습니다. 의지는 수치심과 회의감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자기통제와 자유로운 선택을 하려는 꺾이지 않는 결의를 뜻합니다.

주도성 대 죄책감

유아기는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입니다. 주요 사건은 독립이며 기본 덕목은 목적입니다 이 시기에는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려고 노력하며 주도성을 기릅니다. 또한 세상에 대해 능동적인 탐색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탐색에 대해 처벌이나 제약을 받을 경우 죄책감을 형성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의 몸을 탐색하려 하거나 장난감을 분해하는 경우 혼이 나고, 이를 통해 죄책감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좀 더 단호해지려 노력하고 주도권을 잡으려고 하는 과정에서 남에게 상처를 줄 때도 죄책감을 형성합니다. 이 시기에는 과거의 실패나 자신의 한계를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는 용기와 진실성을 통해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주도성 대 죄책감 시기의 지원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유아에게 성취 가능한 목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낮은 단계부터 제공하여 어려운 것에 대한 도전보다는 성공을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실수를 허용합니다.
  • 선택의 기회 및 스스로 해 볼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 지지를 아낌 없이 보내줍니다.
  • 가상놀이를 적극적으로 격려합니다.
  • 행동에 대해 책임지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근면성 대 열등감

아동기는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입니다. 주요 사건은 학교이며 기본 덕목은 능력입니다. 이 시기에는 문화 기술과 규범, 새로운 기술을 학습 하게 됩니다. 성실하게 반복하여 능력을 형성할 경우 근면성을 획득하나 능력을 형성하지 못할 경우 열등감을 획득하게 됩니다. 유능감이란 열등감에 의해 손상되지 않은 채 발달과업을 완수하면서 지능을 자유롭게 발휘하는 것입니다. 근면성 대 열등감 시기의 지원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합리적인 목표 설정을 한 뒤에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쉬운 목표에서 차차 어려운 목표를 설정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독립심과 책임감을 보일 기회를 제공합니다.
  • 실수를 허용하고 낙심한 아동을 격려합니다.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청소년기는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단계입니다. 주요 사건은 또래관계이며 기본 덕목은 충실입니다. 급격한 신체적 변화, 성적 성숙, 선택과 결정의 시기입니다. 이 때는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충실이란 다양한 가치 체계 속에서 충성을 유지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친밀감 대 고립감

청년기는 친밀감 대 고립감 단계입니다. 주요 사건은 애정 관계이며 기본 덕목은 애정입니다. 친밀감이란 자신의 정체감과 다른 사람의 정체감을 융합시키는 것입니다. 정체감의 확립이 이루어져야 진정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상호 신뢰와 애정을 바탕으로 상호의존성을 발달시킵니다. 사랑이란 상호 헌신하는 것을 뜻합니다.

생산성 대  침체감

장년기는 생산성 대 침체감 단계입니다. 주요 사건은 양육이며 기본 덕목은 배려입니다. 생산성이란 다음 세대를 구축하고 이끄는 데 관심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자녀 출산, 양육, 직업적 성취, 문화의 형성과 보존, 다음세대 교육이 있습니다. 침체성이란 다음 세대를 위해서 자신이  한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배려란 보살핌, 사랑, 필요, 우연에 의해 생산 된 것들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뜻합니다.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노년기는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단계입니다. 주요 사건은 인생에 대한 반영과 수용이며 기본 덕목은 지혜입니다. 통합감은 인생에 대한 후회 없이 인생을 받아들일 때 얻을 수 있으며 절망감은 삶은 무의미한 것이라고 후회 할 때 얻을 수 있습니다 지혜란 죽음에 직면하여 얻게 되는  인생의 의미에 대한 통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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