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언어와 사고 발달
비고츠키는 사고와 언어는 독립적으로 발달하다가 서로 상호작용하게 되며 마지막에는 함께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언어는 원시적 언어, 순수 심리 언어, 자기중심적 언어 그리고 내적 언어 순으로 발달합니다. 비언어적 사고와 비개념적 언어가 독립적으로 발달하는 시기에는 원시적 언어가 나타납니다. 원시적 언어는 정서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소리입니다. 언어와 사고가 서로 상호작용하기 시작하는 시기에는 순수 심리 언어가 나타납니다. 이 시기에는 언어의 상징적 기능을 발견하고 사물의 이름을 질문합니다. 그리고 문법적 구조를 가진 언어를 사용하나 문법 구조의 내적 기능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순수 심리 언어의 발달 후에는 자기중심적 언어가 나타납니다. 이는 자기 조절을 위한 혼잣말이며 문제 해결의 도구입니다 언어와 사고가 함께 발달하여 언어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에는 내적 언어가 나타납니다. 내적 언어는 마음속으로 읽을 수 있으며 사고 과정 그 자체입니다. 이 시기에는 논리적인 조작이 이루어집니다. 비고츠키는 구어 발달보다 문어 발달을 더 강조하였습니다. 문어에 사회문화적 배경들이 더 많이 존재한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비고츠키의 언어교육
비고츠키의 이론은 읽기 교육과 쓰기 교육을 위해 풍부한 문해환경 속에서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환경은 교사와 교실 환경 전부를 뜻합니다. 환경 인쇄물은 실생활의 특정한 맥락을 담고 있어 유아에게 친숙하고 문식성 발달에 기초가 되는 자료입니다. 예시로는 간판, 상표 등이 있습니다. 아동 발달에 있어서는 내적인 성숙도 중요하지만 언어를 통한 공식적 교육 비공식적 교육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교사의 역할
읽기 교육과 쓰기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으로는 언어를 충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주는 물리적 환경 조성, 모델링,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과 특징을 파악하여 도움을 제공하는 관찰자, 구체적인 자료와 함께 언어교육을 하는 제공자, 근접 발달 지대 안에서 유아와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상호작용자, 몬테소리의 자동 교육 3단계 교수법에 따른 균형자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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