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비고츠키는 사회적 상호작용주의를 강조한 학자입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는 인지 발달에서 사람들 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강조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화마다 유아의 사고와 행동발달이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봅니다. 사회문화적 맥락이란 문화에 의해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아동의 환경 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뜻합니다. NAEYC에서 발표한 발달에 적합한 실제(DCAP)의 사회문화적 적합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인간발달의 유형
비고츠키는 인간 발달의 유형을 계통 발생, 역사적 변천을 통한 발달, 개체 발생 그리고 미소 발생 총 4가지로 나누었습니다. 계통 발생이란 진화를 통한 인류의 발달입니다. 역사적 변천을 통한 발달이란 문화에 따라 사고와 행동발달이 다른 것입니다. 개체 발생이란 개인의 평생 동안 일어나는 발달입니다. 미소 발생이란 단일 활동과 과제를 통한 정신과 능력의 발달입니다.
아동발달의 측면
비고츠키는 아동 발달의 2가지 측면으로 자연적 측면과 문화적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자연적 측면은 성장과 성숙을 포함하는 관점이고 문화적 측면이란 아동은 사고 과정, 사고 수단, 대부분의 지식을 문화로부터 배운다는 관점입니다.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배운 지식을 내면화하며 발달합니다. 내면화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얻은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비고츠키는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는 내적 성숙도 중요하지만 언어를 통한 공식적 교육, 비공식적 교육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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