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보면 좋은 글
지금까지 프로이트와 정신분석이론, 융의 성격 유형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에서 이어질 더 다양한 발달이론들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주요 발달이론들의 배경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발달이론의 철학적 기초
주요 발달 이론의 철학적 기초로는 홉스의 성악설, 루소의 성선설, 로크의 백지설이 있습니다.
홉스의 성악설
홉스는 아동은 이기적인 존재이며 부모에 의해 만들어지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았습니다. 아동은 선천적으로 악한 존재라고 생각했습니다.
루소의 성선설
루소는 아동은 자유의지를 가진 능동적 존재로 보았습니다. 아동은 선천적으로 선한 존재라고 생각했습니다.
로크의 백지설
로크는 아동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았지만 경험과 훈육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홉스의 성악설과 차이가 있습니다. 아동은 태어날 때부터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닌 아무것도 없는 백지이므로 경험과 훈육을 통해 만들어져 간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요 발달이론의 인간관과 발달관
기계론적 관점
기계론적 관점이란 환경의 변화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바꿀 수 있다고 보는 관점입니다. 행동주의의 배경이 되는 관점입니다.
인간관
기계론적 관점의 인간관은 루크의 백지설적 입장을 따르고 있습니다. 인간의 행동은 조작적인 환경의 개입으로 형성되는 수동적인 것이고 환경을 조작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통제하고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기계론적 관점의 인간관은 사회 구조 유지 수단으로써의 기능성을 중시하고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가집니다.
발달관
기계론적 관점에서는 발달은 체계적인 학습의 누적에 의한 양적인 점진적 변화의 과정입니다. 또한 발달을 조건화와 모방의 원리를 통한 예측과 통제가 가능한 학습 결과라고 봅니다.
유기체론적 관점
유기체론적 관점은 성숙 이론, 상호작용 이론의 배경이 되는 관점입니다.
인간관
유기체론적 관점에서는 인간은 하나의 총체적인 존재이고 능동적, 내면적 힘에 의해 변화하는 존재이며 고유의 단계에 따라 발달하는 존재입니다.
발달관
유기체론적 관점에서는 발달은 환경과 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양적, 질적 변화입니다. 발달의 역동적 과정과 기능적 구조의 변화를 중시합니다.
'유아교육이론 >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숙주의에 대해 알아보자(2) - 조기교육 (0) | 2022.09.11 |
---|---|
성숙주의에 대해 알아보자(1) - 교육방법, 집단구성, 교사의 역할 (0) | 2022.09.10 |
융에 대해 알아보자(3) - MBTI, 심리치료 (0) | 2022.09.10 |
융에 대해 알아보자(2) - 원형 (0) | 2022.09.09 |
융에 대해 알아보자(1) - 정신의 구조 (0) | 2022.09.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