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이론/발달

반두라에 대해 알아보자(1) - 사회학습이론, 상호결정론

by 오구님 2022. 9. 16.

함께 보면 좋은 글

반두라에 대해 알아보자(2) - 자기 효능감

반두라에 대해 알아보자(3) - 관찰학습의 과정, 강화의 종류

반두라에 대해 알아보자(4) - 관찰학습의 전형, 관찰학습의 효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는 전통적인 행동주의 관점에 인지적 접근을 추가한 이론인 사회학습이론을 주장했습니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관찰학습을 강조했습니다. 관찰학습이란 모방이나 관찰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입니다. 반두라는 인간을 자신의 행동과 결과 간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는 인지적 존재로 보았습니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와의 차이점으로는 첫째, 인지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사회적 상황과 아동의 인지적 능력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습니다. 둘째, 직접 강화가 없어도 대리 강화, 자기 강화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습과 수행을 구분하였습니다.

상호결정론

사회학습이론을 주장한 반두라는 발달을 상호결정론적 관점에서 바라보았습니다. 상호 결정론이란 개인, 행동, 환경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작용 관계이고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인간의 행동은 개인이 인식과 가치, 환경 등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상호결정론에서 개인은 인지적 능력, 신체적 능력, 성격, 신념, 태도 등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행동은 신체적 반응, 사회적 상호 작용이나 언어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환경은 물리적 환경, 가족, 친구, 사회적 환경 등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