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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두라
반두라의 이론은 인지발달에서 사회적, 정서적, 동기적 측면을 고려하고 인간의 사고와 사회의 연관성을 고려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지체계의 발달과정과 이런 발달이 관찰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지 못했다는 한계점 또한 있습니다.
관찰학습이란 직접적인 행동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 변화를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주의집중, 파지, 운동 재생, 동기화 단계로 구분되는 관찰학습의 과정과 반두라가 이야기하는 강화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관찰학습의 전형과 관찰학습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찰학습의 전형
관찰학습의 전형에는 직접모방, 동일시, 무시행 착오 학습, 대리적 조건 형성, 고전적 대리 조건 형성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모방
직접 모방 전형이란 모델이 행위를 그대로 따라 하는 것입니다 그대로 따라 하면 보상이 주어지고 이러한 보상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예시로는 인사를 잘하는 친구를 보고 그대로 따라 했더니 칭찬을 받아 그 후로 인사를 잘하게 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동일시
동일시 전형이란 모델의 태도, 성향, 가치, 스타일을 내면화하는 것입니다. 예시로는 동물을 사랑하는 부모님을 보고 자란 아이는 자연스럽게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 상황이 있습니다.
무시행 착오 학습
무시행 착오 학습 전형이란 행동을 해 볼 기회가 없거나 모방 대한 보상이 없었음에도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대리적 조건 형성
대리적 조건 형성 전형이란 관찰학습이 이루어져 있는 상태에서 모델과 함께 같은 상황에 그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동기를 부여하고 수행을 촉진시킵니다.
고전적 대리 조건 형성
고전적 대리 조건 형성 전형이란 모방과 관찰을 통해 정서를 학습하는 것입니다. 종류로는 대리 선동, 감정 이입 그리고 동정이 있습니다. 대리 선동이란 모델과 관찰자가 느낀 정서가 다른 것입니다. 감정이입이란 모델과 관찰자가 같은 정서를 느끼는 것입니다. 동정이란 관찰자가 모델이 감정보다 우위라고 생각할 때 느껴지는 감정입니다. 예를 들어 아동학대 기사를 보았을 때 모델의 감정이 고통이라면 내가 분노를 느낄 경우 이는 대리 선동이고 고통을 느낄 경우 감정이입이며 연민을 느낄 경우 동정입니다.
관찰학습의 효과
관찰학습의 효과로는 모델링 효과, 유도 효과, 억제/비 억제 효과 총 3가지가 있습니다. 모델링 효과란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유도 효과란 이미 학습한 행동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예시로는 다른 사람들이 일어나자 함께 일어나 기립박수를 치는 상황이 있습니다. 억제/비억제 효과는 관찰 후 크게 강화되거나 억제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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