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보면 좋은 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 발달단계
발달과업
발달과업이란 특정 시기에 기대되는 과업을 뜻합니다.
발달과업의 특징
발달과업은 질서와 계열성을 가지고 있으며 결정적 시기가 있습니다. 발달과업의 달성 여부는 그 시기의 적응도를 결정하기도 하고, 다음 단계의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결정적 시기에 발달과업을 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결정요인
첫째, 신체적 성숙입니다. 특정 시기의 발달과업 달성을 위해서는 신체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입니다. 셋째, 개인의 자아실현욕구입니다. 이는 내적 동기가 되어줍니다. 매슬로우는 내적 동기가 생기기 위해서는 생물학적 욕구, 사회적 욕구가 먼저 충족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시사점
첫째, 교육목표 설정의 준거를 제공합니다.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는 교육을 받는 사람이 달성해야 하는 발달과업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조망수용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시기에는 교육목표에 이러한 내용을 넣을 수 있습니다. 둘째, 학습 준비도에 따른 교육내용 구성이 필요합니다. 학습 준비도를 강조한 성숙이론에서는 준비가 되면 더 잘 배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유아교육이론 >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 충동, 인성의 구조 (0) | 2022.09.06 |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자(1) - 정신의 구조 (0) | 2022.09.05 |
발달의 성격은 다양해요 (0) | 2022.09.05 |
발달이론은 왜 중요할까요 중요성을 알아보자 (0) | 2022.09.04 |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CAP)란? (0) | 2022.09.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