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보면 좋은 글
발달과 혼동하는 용어들을 알아보자(성장, 성숙, 학습, 발달)
발달의 성격
발달은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달의 성격들은 비슷한 것들도 있고, 서로 반대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서로 비교해볼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1. 연속성과 누적성
- 연속성이란 발달은 중간에 끊어지지 않고 연속적,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누적성이란 발달적 손상은 이후에 누적되어 더 큰 손상이 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기초성
초기의 발달은 후기 발달의 기초를 제공해 줍니다. 초기 발달의 결핍은 이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다른 발달영역에도 영향을 줍니다.
기초성과 누적성의 비교
기초성은 결핍이 이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고 누적성은 결핍이 점점 더 커진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살짝 다르죠?
3. 적기성
발달과업을 성취하는 데에는 가장 적절한 결정적 시기가 있습니다. 결정적 시기는 모든 측면의 발달에서 제각기 다릅니다. 각 발달단계별로 이루어져야 할 발달과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이후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발달과업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 불가역성
이미 이루어진 발달적 손상은 회복하기 매우 어려움을 뜻합니다.
5. 총체성
모든 발달영역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은 동시에 이루어지는데 한 부분의 영향은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통합교육,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입증하는 근거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6. 가소성
변화 가능성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영아기의 결핍된 요소는 유아기의 경험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가소성과 불가역성의 비교
가소성은 환경에 의해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는 발달의 성격이고 불가역성은 큰 손상은 되돌릴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유아교육이론 >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자(1) - 정신의 구조 (0) | 2022.09.05 |
---|---|
발달과업이란 무엇일까요 (0) | 2022.09.05 |
발달이론은 왜 중요할까요 중요성을 알아보자 (0) | 2022.09.04 |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CAP)란? (0) | 2022.09.04 |
발달과 혼동하는 용어들을 알아보자(성장, 성숙, 학습, 발달) (0) | 2022.09.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