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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화를 강조하였습니다. 조작적 조건화란 보상체계를 이용함으로써 특정 행동을 강화하거나 감소시키는 학습원리입니다. 행동의 종류를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반응적 행동이란 자극에 반응하는 행동입니다. 예를 들어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개가 침을 흘리는 행동은 반응적 행동입니다. 조작적 행동이란 행동의 결과에 의해 행동이 통제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칭찬받는 행동을 지속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중 스키너는 조작적 행동을 강조했습니다.
스키너의 상자 실험
고전적 조건화를 보여주는 실험으로 '파블로프의 개 실험'이 있다면 조작적 조건화를 보여 주는 실험으로는 '스키너의 상자 실험'이 있습니다 스키너의 상자 실험은 우연히 눌러 먹이를 획득하는 것을 우연히 반복하게 되면 의도적으로 반복하게 되고, 우연히 눌러서 전기 충격을 획득하는 것을 우연히 반복하게 되면 의도적으로 회피하게 된다는 결과를 도출해냈습니다.
자극의 종류
자극은 선행 자극과 후속 자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선행 자극은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이고 후속 자극은 이런 행동을 유지하거나 확장, 감소하도록 하는 자극입니다. 또한 자극의 종류를 강화 자극과 벌 자극으로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강화 자극은 행동빈도를 증가시키는 자극으로 강화 자극에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가 있습니다. 정적 강화란 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쾌를 제공한다면 행동 빈도는 증가합니다. 정적 강화의 예시로는 칭찬이나 보상이 있습니다. 부적 강화란 불쾌를 박탈하는 것입니다. 불쾌를 박탈하면 행동 빈도는 증가합니다. 부적 강화의 예시로는 처벌 대상에서 제외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벌 자극에는 수여성 벌과 제거성 벌이 있습니다. 수여성 벌이란 불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불쾌를 제공하면 행동 빈도는 감소합니다. 수여성 벌의 예시로는 체벌이 있습니다. 제거성 벌은 쾌를 박탈하는 것입니다. 쾌를 박탈하면 행동 빈도는 감소합니다. 제거성 벌의 예시로는 놀이 시간을 줄이는 것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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