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이론/발달

시행착오설을 주장한 손다이크

by 오구님 2022. 9. 14.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미국의 심리학자 손다이크는 시행착오설을 주장하였습니다. 시행착오설이란 다양한 시도를 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성공을 하는 경험이 반복되며 자극과 반응 연합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입니다. 이러한 반복을 통해 소요시간의 감소와 방법의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손다이크는 동물 실험을 통해 이러한 시행착오설을 입증했습니다. 손다이크는 고양이가 우연히 막대를 누르고 나서 막대를 누르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보니 고양이가 막대를 누르기까지 걸리는 시간의 간격이 점점 짧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시행착오설은 행동주의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학습법칙

손다이크의 학습 법칙으로는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 총 3가지가 있습니다. 효과의 법칙이란 학습의 과정과 그 결과가 만족스러우면 자극과 반응 연합이 견고해지고 그 반대로 학습의 과정과 그 결과가 불만족스러우면 자극과 반응 연합이 약해지는 약해진다는 법칙입니다. 연습의 법칙 이란 연습을 많이 하면 자극과 연합 반응 연합이 강해진다는 법칙입니다. 준비성의 법칙이란 학습하는 태도와 준비 상태가 자극과 반응 연합에 영향을 미친다는 법칙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