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이론/발달

파블로프에 대해 알아보자(3) - 고전적 조건화의 학습원리, 예시, 응용, 시사점

by 오구님 2022. 9. 13.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과 반복을 통한 조건화의 과정인 고전적 조건화를 통한 학습을 주장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의 학습원리, 응용,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전적 조건화의 학습원리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로는 시간의 원리, 강도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시간의 원리란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보다 앞서서 주어져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강도의 원리란 무조건 자극은 조건 자극보다 강도가 세거나 동일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일관성의 원리란 질적으로 일관된 자극물을 제공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계속성의 원리란 반복의 원리라고도 불리며 반복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조건화가 잘 성립된다는 원리입니다.

고전적 조건화의 예시

고전적 조건을 활용한 예시로는 왓슨의 흰 쥐를 이용한 공포 실험, 시험불안, 공포증, 광고가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의 응용

고전적 조건화의 응용으로는 체계적 둔감법, 혐오 치료, 홍수법, 공포증 소멸법이 있습니다. 체계적 둔감법이란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을 약한 것부터 강한 것까지 점차적으로 겪게 하여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혐오 치료란 특정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해 그 행동을 할 때마다 혐오 자극을 주는 것입니다. 예시로는 손가락 빠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 손가락에 쓴 맛이 나는 약을 바르는 것이 있습니다. 홍수법이란 공포를 느끼는 조건 자극이 있는 공간에 충분히 오랜 시간을 머물도록 하여 공포를 느낄 필요가 없다는 것을 학습하게 하는 것입니다. 공포증 소멸법이란 공포의 대상을 보여줌과 동시에 좋아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고전적 조건화의 시사점

고전적 조건화의 시사점으로는 환경의 적절한 조작을 통해 원하는 학습을 성취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댓글